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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자격증 취득] 서비스체계 기반을 마련하는_CS 리더스 관리사 알아보기

by 리숲 2023.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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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란?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의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1. 응시자격 : 제한 없음

 

2. 검정기준(목표) 및 검정방법, 합격기준


고객만족 서비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생활과 Business에 효율성과 실용성을 달성하기 위해 CS 기획, 고객응대, 고객감동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실무적 지식능력을 평가하며, 고객 컴플레인 발생 시 상황 분석능력 및 해결책 제시능력에 관한 업무를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3. 시험 정보 :

-5지선다형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3과목 중 단일 과목 획득 점수 40점 미만

 

즉 과락으로 인한 불합격있음.

 

4. 검정 내용 :

시험종목주요  과목 (배점비율) 세부 항목내용
CS개론 (30문항) 고객만족(60%) CS관리개론 ① CS 관리의 개념
② CS 관리의 역사
③ CS 관리의 프로세스 구조
CS경영 ① CS 경영 기본 개념
② CS 경영 사례 연구
③ CS 경영 발전 가능성
CS의식 ① 고객의 정의
② 고객의 범주
③ 고객의 특성
④ 고객의 성격유형
⑤ 고객관점
⑥ 고객지향성
고객관계관리 ① 고객관계 관리 개념
② 인간관계 개선 기술
③ CRM 성공 분석
④ CRM 실패 분석
⑤ 교류분석
서비스 이론 (40%) 서비스 정의 ① 서비스의 어원과 정의
② 서비스의 3단계
③ 서비스의 특징
④ 관광(여행·항공·호텔·외식) 서비스
서비스 리더십 ① 서비스 리더십의 핵심 요소
② 서비스 리더십의 유형
③ 서비스 리더의 역할
④ 서비스 경영 패러다임에 따른 경쟁전략
⑤ 서비스 경쟁
⑥ 참여 서비스 리더십
⑦ 새로운 서비스 창출 기법
⑧ 감성 리더십
CS전략론 (30문항) 서비스 분야 (50%) 서비스 기법 ① 서비스 청사진
② 서비스 모니터링
③ MOT 사이클 차트
서비스 차별화 ① 서비스 마케팅 전략
② 서비스 패러독스
③ 서비스 회복
④ After-Sales Service의 중요성
서비스 차별화 사례연구 ① 고객인지 프로그램
② 서비스 수익 체인
③ 토털 서비스
④ 고객위주의 제품 차별화
⑤ 미래 지향적 서비스
⑥ 항공여객운송서비스
⑦ 병원 안내 서비스 관리
서비스 품질 ① 서비스 품질의 개념
②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
③ 서비스 품질 향상방안
④ 서비스 품질과 종사원
CS 활용 (50%) CS 평가 조사 ① 고객 만족도 측정 방법
② CS 평가 시스템 구축
③ CS 평가 결과의 활용
④ 고객 충성도 향상 전략
CS컨설팅 ① 서비스 품질관리 컨설팅
② CS 트렌드
③ CS 플래닝
④ CS 우수사레 벤치마킹
CS 혁신 전략 ① 고객 분석 및 기획
② 고객 경험 이해 및 관리
③ 고객 가치 제인 전략
④ 서비스 유통관리
⑤ 서비스 세일즈의 개념과 전략 분석
⑥ CS 성과관리
고객관리 실무론 (30문항) CS 실무 (50%) 전화서비스 ① 상황별 전화응대
② 바람직한 경어 사용법
③ 콜센터 조직 및 운영 사이클
④ 매뉴얼 작성 체계
⑤ TMR 성과 관리
고객 상담 ① 상황별 응대기법
② 접객·안내·환송
③ 클레임과 컴플레인 분석 및 응대
④ Power coaching
예절과 에티켓 ① 이미지 컨설팅
② 표정 연출법
③ 인사 매너
④ 패션이미지 연출법
⑤ 전통예절
비즈니스 응대 ① 비즈니스 매너
② 다른 문화 이해
③ 국제 비즈니스 매너
④ 비즈니스 응대 모범 사례
⑤ 컨벤션 기획
고객관리 (30%) 고객 감동 ① 소비자 기본법에 따른 고객지원
② 소비자 기본법에 따른 고객필요 정보 제공
③ 소비자 피해 구제 사례
고객 만족 ①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고객데이터 수집
②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고객데이터 관리
고품위 서비스 ① 보고업무·회의·의전 실무
② 사무행정 실무
컴퓨터 활용 (20%) 프리젠테이션 ① 강의 기법
② 스피치와 호흡기법
③ 기초 파워포인트 사용법
인터넷 활용 ① e-비즈니스
② 통신판매

5. 2023년 자격증 응시접수 및 검정 일정

 

회차응시자 접수기간 시험일  합격자발표
제22-12회 2022년 11월 21일 ~ 2022년 11월 25일 12월 11일 12월 16일
제23-1회 2022년 12월 19일 ~ 2022년 12월 23일 01월 15일 01월 20일
제23-2회 2023년 01월 30일 ~ 2023년 02월 03일 02월 12일 02월 17일
제23-3회 2023년 02월 20일 ~ 2023년 02월 24일 03월 12일 03월 17일
제23-4회 2023년 03월 20일 ~ 2023년 03월 24일 04월 09일 04월 14일
제23-5회 2023년 04월 17일 ~ 2023년 04월 21일 05월 14일 05월 19일
제23-6회 2023년 05월 22일 ~ 2023년 05월 26일 06월 11일 06월 16일
제23-7회 2023년 06월 19일 ~ 2023년 06월 23일 07월 15일 07월 21일
제23-8회 2023년 07월 24일 ~ 2023년 07월 28일 08월 13일 08월 18일
제23-9회 2023년 08월 21일 ~ 2023년 08월 25일 09월 10일 09월 15일
제23-10회 2023년 09월 18일 ~ 2023년 09월 22일 10월 15일 10월 20일
제23-11회 2023년 10월 23일 ~ 2023년 10월 27일 11월 12일 11월 17일
제23-12회 2023년 11월 20일 ~ 2023년 11월 24일 12월 10일 12월 15일
제24-1회 2023년 12월 18일 ~ 2023년 12월 22일 01월 14일 01월 19

 

6. 응시료(검정수수료)

국가공인 CS Leaders (관리사) 7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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