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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Leaders(지도사) 란?
CS Leaders(관리사) 자격을 필요로 하는 인원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CS교육의 환경과 수준을 한 층 높여 서비스 산업 및 CS교육 시장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1. 응시자격 :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 CS Leaders(관리사) 자격을 취득하거나 준하는 공인자격 또는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의 경영학, 외식경영학, 호텔경영학, 관광경영학 학과를 졸업한 자(졸업예정자를 포함한다)
- 「고등교육법」에 따른 전문대학의 경영, 관광경영, 마케팅정보 학과를 졸업한 자(졸업예정자를 포함한다)로서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유사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기사 수준 교육훈련과정 이수자 또는 그 이수예정자
-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산업기사 수준 교육훈련과정 이수자로서 이수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동일 및 유사직무분야 범위 : 직무내용의 업무가 포함된 모든 직업군
2. 검정기준(목표) 및 검정방법, 합격기준
검정방법 | 검정과목 | 시행형태 | 시험시간 | 응시료 |
1차 (필기) | 1. CS 개론 2. CS 전략 3. 고객관리 실무 4. 교수계획수립 5. 교수설계 6. 교수실행과 평가 |
4지 선다 선택형 |
60분 | 50,000원 |
2차 (실기) | 4. 교수계획수립 5. 교수설계 6. 교수실행과 평가 |
주관식 단답형 |
60분 | 50,000원 |
1. CS 개론 2. CS 전략 3. 고객관리 실무 |
작업형 교수계획서(1h) |
※ 2차 실기(작업형) 교수계획서 검정방법
진행절차내용
교수계획서
양식배부 문제 배부
교수 계획서 작성
|
・ 아래 교수 계획서 양식 배부 ・ 과목 (CS개론, CS전략, 고객관리실무)의 세부내용 중 교수 계획서 주제를 선정하여 핵심내용 지문과 함께 배부 함. ・ 세부내용의 주제와 핵심내용 지문을 참고하여 작성 (1시간 분량) |
3. 시험 정보 :
합격기준
검정방법 | 검정과목 | 문항수 | 합격기준 | 과락 |
1차 (필기) | 1. CS 개론 2. CS 전략 3. 고객관리 실무 4. 교수계획수립 5. 교수설계 6. 교수실행과 평가 |
50문항(각2점) 100점 |
100점 만점 60점 이상 |
1,2,3 과목 합산 14점 미만 4,5,6 과목 합산 14점 미만 |
2차 (실기) | 4. 교수계획수립 5. 교수설계 6. 교수실행과 평가 |
6문항(각5점) 30점 |
100점 만점 70점 이상 |
없음 |
1. CS 개론 2. CS 전략 3. 고객관리 실무 |
교수계획서 작성 70점 |
※ 1차 합격자가 2차 시험 응시는 1차 합격 날로부터 1년으로 제한
4. 검정 내용 :
1차 필기시험 선택형(4지 선다)
과목내용 | 검정방법 | 시험시간 |
CS 개론 | CS관리개념과 비전수립 | 선택형 | 60분 |
CS경영의 핵심가치 | |||
고객행동이해 | |||
고객관계관리 | |||
서비스 리더십 개발 | |||
CS 전략 | 서비스 표준화 설계 | ||
서비스 현장품질관리 | |||
서비스마케팅전략 | |||
서비스 품질관리 | |||
CS품질평가와 신뢰성관리 | |||
CS품질전략수립 | |||
품질경영혁신활동 | |||
고객관리 실무 |
전화고객상담 | ||
고객응대업무 | |||
회의․의전관리 | |||
소비자기본법 | |||
개인정보보호법 | |||
교육훈련기획운영 | |||
교수계획수립 | 주제 관련 학습 필요점 | ||
성인학습자 특성 | |||
교수활동 전략 수립방법 | |||
교수활동계획 수립방법 | |||
교수계획서 구성요소 | |||
교수설계 | 컨텐츠 수집방법 | ||
컨텐츠 선정기준 | |||
교육내용 구조화방법 | |||
교수기법의 종류와 용도 | |||
교수활동 구상방법 | |||
교안 작성방법 | |||
교재 집필지침 | |||
학습보조자료 개발지침 | |||
슬라이드 쇼 자료 개발지침 | |||
ㆍ교재ㆍ학습보조자료ㆍ슬라이드 쇼 자료ㆍ교안의 기능 연계성 | |||
교수실행과 평가 |
주제 관련 지식 | ||
교수기법 | |||
퍼실리테이팅 기법 | |||
교수활동 방법 | |||
돌발 학습상황 처리방법 | |||
교수활동 연습방법 | |||
SPOT(스팟) 아이템 | |||
교수활동 분석 ‧ 평가방법 |
2차 실기 시험 주관식(단답형)
과목내용 | 검정방법 | 시험시간 |
교수계획수립 | 주제 관련 학습 필요점 | 주관식 (6문항) |
60분 | |
성인학습자 특성 | ||||
교수활동 전략 수립방법 | ||||
교수활동계획 수립방법 | ||||
교수계획서 구성요소 | ||||
교수설계 | 컨텐츠 수집방법 | |||
컨텐츠 선정기준 | ||||
교육내용 구조화방법 | ||||
교수기법의 종류와 용도 | ||||
교수활동 구상방법 | ||||
교안 작성방법 | ||||
교재 집필지침 | ||||
학습보조자료 개발지침 | ||||
슬라이드 쇼 자료 개발지침 | ||||
교재ㆍ학습보조자료ㆍ슬라이드 쇼 자료ㆍ교안의 기능 연계성 | ||||
교수실행과 평가 |
주제 관련 지식 | |||
교수기법 | ||||
퍼실리테이팅 기법 | ||||
교수활동 방법 | ||||
돌발 학습상황 처리방법 | ||||
교수활동 연습방법 | ||||
SPOT(스팟 ) 아이템 | ||||
교수활동 분석 ‧ 평가방법 |
•2차 실기시험 교수계획서(작업형)
과목내용 | 세부내용 | 검정방법 |
CS 개론 |
CS관리개념과 비전수립 | CS관리의 개념과 역사 | 작업형 |
서비스의 정의와 특징 | |||
서비스 디자인과 프로세스의 개념 | |||
CS경영의 핵심가치 | CS경영 핵심가치 | ||
CS경영 사례연구 | |||
총제적 고객만족경영혁신 | |||
고객행동이해 | 고객유형 | ||
고객(소비자)행동 | |||
고객특성 분석 | |||
고객의 성격유형 (MBTI) | |||
고객관계관리 | 고객관계관리 | ||
CRM 성공과 실패 분석 | |||
e-비즈니스 | |||
인간관계개선 기술과 교류분석 | |||
서비스 리더십 개발 | 리더십 개발 | ||
코칭 | |||
서비스 리더의 역할 | |||
서비스 마케팅 전략으로 포함 | |||
CS 전략 |
서비스 표준화 설계 |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 | |
서비스 청사진 | |||
서비스 현장품질관리 | 서비스 모니터링 | ||
MOT 사이클 차트 | |||
서비스마케팅전략 | 서비스 마케팅전략계획수립 | ||
마케팅 환경분석-SWOT | |||
STP 전략 | |||
마케팅 믹스전략 | |||
서비스 품질관리 | 서비스 품질 개념과 측정 | ||
서비스 품질 결정요소와 향상방안 | |||
서비스 품질과 조직문화관리 | |||
CS품질평가와 신뢰성관리 | 고객 만족도 측정 방법 | ||
CS 평가 시스템 구축 | |||
서비스 수익체인과 토털서비스 | |||
고객 충성도 향상 전략 | |||
CS품질전략수립 | 서비스품질 전략수립 | ||
서비스 트렌드 분석 | |||
서비스 플래닝 수립 | |||
품질경영혁신활동 | 고객분석과 데이터 관리 | ||
고객경험관리 | |||
고객인지프로그램 | |||
서비스 유통관리 | |||
CS경영활동 성과관리 | |||
고객관리 실무 |
전화고객상담 | 전화고객 상담 | |
고객응대 업무로 통합 | |||
콜센터(통신판매) 고객관계관리 | |||
고객응대업무 | 상황별 고객응대와 대화법 | ||
접객‧안내‧환송 | |||
고객 클레임 분석과 관리 | |||
서비스 리더십으로 포함 | |||
회의․의전관리 | 비즈니스 매너와 전통예절 | ||
국제비즈니스 매너 | |||
이미지 컨설팅 | |||
컨벤션 기획 | |||
소비자기본법 | 소비자 기본법의 이해 | ||
소비자 기본법에 따른 고객응대 | |||
소비자 피해 구제 사례 | |||
개인정보보호법 |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고객데이터 수집 | ||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고객데이터 관리 | |||
교육훈련기획운영 | 교육훈련 기획 | ||
교육과정개발 | |||
파워포인트 보고서 작성 |
5. 2023년 자격증 응시접수 및 검정 일정
미정
6. 응시료(검정수수료)
CS Leaders (지도사) | 1차 필기시험 | 50,000원 |
2차 필기시험 | 50,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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