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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해외이사 용어정리

by 리숲 2024.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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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RRIVAL NOTICE (도착통지) -선사가 선화증권기재상의 도착통지로서 수하인 앞으로 보내는 화물혼재선의 입항 예정지와 화물의 명세를 통지하는 용어입니다.

AMS EDI CHARGE
송신비용

B/L
BILL OF LADING (선화증권)화물의 소유권 표시로 정의 될 수 있으며 운송품의 수-취 또는 선적을 인증, 이를 해상운송하여 지정항에서 선화증권의 정당한 소지인에게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유가증권을 말합니다.

BAF
BUNKER ADJUSTMENT FACTOR (유류할증료) -중동산유국들의 석유무기화로 가장 큰 타격을 입고있는 곳이 바로 외환해운업이다. 동맹을 비롯한 각국의 선주들은 끊임없이 인상되는 유류가격으로 운항비가 부지불식간에 상승하기 때문에 이를 보전하기 위해 부과하게 된 것입니다.

Booking
예약 (Booking) 업계에서 부킹이라 함은 예약을 의미한다. 선사에 선복을 예약하는 것을 부킹이라 하며, 선복예약을 위한 화물의 명세, 소요 컨테이너 수, 운송조건 등을 기입하는 장부를 Booking Note라고 하며, Booking List ...


C&F
운임포함 단가에 수입관세를 매도인 부담으로 하는 특약이 있는 무역가격. 위험부담의 한계나 서류제공에 따른 소유권이전 등의 방식은 모두 C&F와 같다.

C.Y
CONTAINER YARD (컨테이너를 보관하는 장소)

C/A
정정통지서 (C/A) Correction Advice 선적시 계량, 계측의 잘못이나 운임적용의 잘못을 알았을 때 선적서류의 정정을 위해서 발행되는 서류를 말한다.


C/I
COMMERCIAL INVOICE (상업송장) -보통 INVOICE라고 하면 C/I를 가리키는, 선적된 화물에 대한 품명, 수량, 단가, 총액등을 기재한 서류입니다.

C/O
원산지증명서 (C/O) Certificate of Origin


CAF
CURRENCY ADJUSTMENT FACTOR ( 통화 할증료) -CURRENCY SURCHARGE라고하며, 국제해상운임의 지불수단인 US불의 지불액과 자국화폐와의 교환된 실제가치에는 상당한 차이가 유발됨에 따라 정기선사들이 이ㅢ 결손을 본전하기위해 기본운임 외에 부과한 SURCHARGE를 말합니다.

Cargo Handling
하역 (Cargo Handling) 본선에서의 수출입화물의 적재, 양하는 물론 부선(Barge)에 의한 적하, 양하와 양륙장소에서의 화물의 분류, 정리 등 선적전의 화물의 반출에서부터 양륙시킨 다음에 정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화물처리 작업을 총칭...

Cargo Insurance
적하보험 (Cargo Insurance) 해상보험의 대상은 선박 및 화물이지만 전자의 보험을 선박보험(Hull Insurance)이라 하고 후자를 적하보험(Cargo Insurance)이라고 한다. 이 때 사용되는 것이 적하보험증권(Insurance Policy)이다.

CBM : CUBIC METER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METER

CFS
CONTAINER FREIGHT STATION 운송의 주체자가 화물터미널에서 직접 하주로부터 LCL화물을 인수, FCL을 만드는 보세구역의 창고입니다.

CIF
운임보험료포함조건 (CIF) Cost, Insurance & Freight + 지정목적항 기타비용(Cost)과 적하보험료(Insurance), 해상운임(Freight)을 수출상이 지불한다는 뜻

Claim
배상청구 (Claim) 일반적으로 무역클레임이라 함은, 매매계약상의 위반행위에 기인하는 손해에 관하여 매매당사자 간에 야기되는 상사분쟁의 청구(Claim for Trade Dispute)와 수송 도중의 사고에 기인하는 손해배상의 청구

CLOSING DATE
해당 선박에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최종일을 말합니다.

CLOSING TIME
해당 선박에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최종시간을 말합니다.

CNTR
CONTAINER(컨테이너) -영구적 특성을 갖고 있어 되풀이 사용에 적합하여 화물운송의 편의 촉진을 위하여 특별이 고완된 수송용기를 말합니다.

Co-loading
코로드 (Co-loading) 2개 이상의 운송업체가 한대의 컨테이너를 채우기 위해서 집화 화물을 협조(주거나 받음)하는 것을 말한다. 하나의 운송업체가 여러화주에게서 집화하여 하나의 컨테이너를 채우는 혼재(Consolidation)와는 차이


CONSIGNEE
(1)수탁자…위탁판매에 있어서 목적지에서의 매매를 타인으로부터 의뢰받고 임무에 종사하는 사람. (2)수하인…일반운송에 있어서 운송업자에 의하여 송부되는 화물을 받는 사람. 무역화물의 수하인이 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는 ①`기명식 선하증권에 표시된 수하인, ②`배서에 의한 그 양수인, ③`지시식 선하증권으로 지명된 지시인, ④`그 약식 배서에 의하여 증권을 입수한 소지인 등이고 그중에서 현실적으로 그 증권의 소유자임을 형식상 구비할 수 있는 사람이다.

Container Tax
컨테이너세 (Container Tax) 1992년부터 항만배후 도로를 이용하는 컨테이너 차량에 대해 부산광역시가 징수하는 지방세로써, 부산지역의 항만배후도록 건설 등 운송시설 확충을 목적으로 징수한다. 부산시 조례 253조에 의거 부산시의 대납조로

CUSTOMS CLEARANCE
통관

CUSTOMS DUTY(TEX)
관세


D/O
DELIVERY ORDER (화물인도지시서) -무역거래에서 보통 D/O라고 하는 것은 선주 또는 그 대리점으로부터 본선의 선장 앞으로 발행된 화물인도 지시서를 말하는데, 컨테이너의 경우는 선사가 화물 보관자인 CFS 또는 CY 오퍼레이터에게 D/O 지참인에게 화물을 인도할 것을 지시하는 非유통서류를 말한다. 본래 화물인도는 선하증권과 교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나 실무적으로 수하인으로부터 B/L을 제출받았을 때 선사는 D/O를 발행교부하고 수화인은, 이것을 CFS 또는 CY에 제시해서 화물을 인수한다. 선사의 D/O 발행교부 수매시는 수하주 또는 그 대리인에 의해서 제시된 B/L이 정당하게 발행되어 유통되는 것인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B/L 발행자의 서명, 이서의 연속성을 심사하고 징수하여야 할 운임이 있으면 그것을 징수한 뒤에 화물확인에 필요한 기재항목(B/L과 같음)을 기재한 D/O에 책임자가 서명하고 이것을 B/L 제시자가 발행한다. 이와 같이 선사는 정당한 B/L 제시자에 대해 D/O을 발행하지 않으면 안되나 공동해손, 양지변경, 이서불연속 등 특별한 경우에 한하여 필요서류, 분담금, 선하증권 전통(全通)을 회수할 때까지 선사가 화물의 유치권을 행사해서 D/O를 발행교부하지 않을 경우가 있다. 또 D/O에는 이것과 교환으로 화물을 인도해야 한다는 취지를 기재하고 있으나 D/O는 단지 인도의 약속을 표시한 문서에 지나지 않고 유통성을 갖고 있지 않다. 따라서 B/L과 다르다

DEVANNING
컨테이너에서 화물을 풀어내는 것을 말하며, 이는 CFS에서 작업이 이루어진다.

EBS(EMERGENT BUNKER SURCHARGE)
긴급 유류 할증료

ETA
입항예정일

ETD
출항예정일

FCL
full container load -컨테이너 1개를 채우기에 충분한 화물

GROSS WEIGHT
총중량

HANDLING CHARGE(HDC)
컨테이너청소비 등. 포워딩마다 다른 의미로 부과되고 있다

L/C
LETTER OF CREDIT (신용장) -수입업자의 의뢰에 의해 은행이 발행하는 일정한 서식으로, 서식에 기재되어 있는 대로 수출지에서 근거서류나 선적서류를 제시할 경우 신용장 발행은행이 그에 상당한 금액을 지불하겠다는 것을 약속한 것.

LCL
less than container load cargo -1개의 컨테이너를 채우기에 부족한 화물

NON-NEGOTIABLE B/L
유통금지 선화증권 증권 면에 유통을 금지하는 내용을 기재함으로써 증권의 양도를 정지한 선하증권을 말한다. 구매자가 화물인도에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과 세관용으로 수출지 세관에 제출하는 것은 타인에게 유용하지 못하게 유통금지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이 문언이 기재된 증권은 시장성을 상실하게 됨으로써 선적서류로서의 자격을 상실하게 된다. 미국에서 관용되고 있는 직접선하증권(straight B/L)도 일종의 유통금지 증권으로 단순히 화물 인수용으로만 사용된다.

NOTIFY
착하통지서

NVOCC
NON VESSEL OPERATING COMMON CARRIER -미국내 복합운송 시스템에서 시작된 개념으로 스스로 선박을 소유하거나 운항하지는 않지만, FMC에 신고한 자기의 운임(tariff)에 따라 자기의 책임 하에 해상운송을 인수하는 업자로서, 실제 운송은 선사에게 위탁한다. 또한 외국의 내륙운송업자와 제휴하여, 외항 선사를 하청으로 두면서 일관수송을 인수할 수 있다. NVOCC는 외항선사와 마찬가지로 FMC의 감독을 받는다.


O/F
OCEAN FREIGHT 해상운임

P/L
PACKING LIST 포장 명세서


PEAK SEASON SURCHARGE
PSS성수기 할증료

S/O
SHIPPING ORDER -화주의 선적신청서에 따라서 선사가 현품을 확인한 다음, 운송할 선박의 선적책임자(일등항해사) 앞으로 발행되는 화물적재 지시서이다. 선적책임자는 수화한 화물을 S/O별로 shipping order list를 작성하여 본선 적하계획 선적작업준비용으로 쓰며, 이것에 의하여 본선적재를 하고 본선수취증을 작성 하주에게 교부한다.

S/R
SHIPPING REQUEST 선적신청서 -하주가 선박회사에 제출하는 운송의뢰서

SHIPPER
하주, 해운업자, 선박인, 운송인, 하송인

SLB
SIBERIA LAND BRIDGE SERVICE -극동/유럽지역간 화물을 시베리아관통 경로를 통해 수송하는, 해륙 복합운송 서비스를 말한다. 전 소련통과 화물공단(SOTRA)이 일본, 유럽 내의 주선업체에게 수송권을 주고 이들이 한국, 일본, 대만, 홍콩 등에 대리점 망을 구축하여 화물집하 및 대하주 서비스에 임하게 된 체계이다. 극동지역 항구에서 출발하는 컨테이너들은 Nakhodka(소련)항에서 수합된 후 시베리아 횡단 철도 편으로 모스크바를 거쳐 유럽까지 수송된다. Nakhodka항에서 유럽경계까지 소요기간은 보통 2주일 걸리나 최근엔 이 구간에 sea & air 서비스가 이용되기도 한다.

STUFFING CHARGE
화물을 적재하는 작업비용

THC
터미날 처리비용 (THC) Terminal Handling Charge, 즉 컨테이너 화물조작에 드는 비용을 말한다

TSR
TRANS SIBERIAN RAILWAY -극동/유럽간의 정기항로에 대해서 나호트카를 기점으로 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경유하여 유럽 내륙지점까지 수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VESSEL
선박 -해운이라는 상해위를 목적으로 항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해상운반구조물. 일반적으로 상선을 가리키며, 노를 저어서 운항하는 작은 선박(어선)들은 여기에 포함도지 않는다.

WAIVER
국적선박 불취항 증명서 -영문 해상보험 증권중의 한 계약으로 위부(委付)의 성립 손해방지 활동과는 무관계하다는 점을 명백히 한 계약이다.

WAREHOUSE
창고 -물건의 흐름은 링크(線)와 결절점(交點)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결절점에서는 물건이 보관되기도 하고, 분류되기도 한다. 이 결절점을 배송센터라든가 터미널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지만, 보관을 주목적으로 한 결절점을 창고라고 한다. 창고에는 영업용창고와 자가창고가 있으며, 후자는 하주가 스스로 갖고 있는 창고를 의미한다. 창고업이라는 것은 영업용 창고를 가지고, 이것을 외부의 하주에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즈니스이다

WHARFAGE
부두 사용료. (항만시설 사용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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